에드센스 와이드 위젯


퀘이사존 인텔 i5-9500f + 아수스 프라임 B365M-A 필드테스트!   

안녕하세요.

첫 생에 첫 필드테스트를 진행하게되었습니다.

처음이다보니 부족함이 느껴질지모르겠으나 직장생활하며 퇴근 후 틈틈히 준비한 자료이니 비난은 자제부탁드립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인텔은 8세대 코어 i5 부터6코어가 적용되었고,

9세대 부터는 내장그래픽이 제거된 모델명끝에 F가 붙은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있겠으나 불안정한 수급, 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F모델을 통해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i5 9500F9400F를잇는 후속제품이라고 볼 수 있는데 클럭이 이전 제품보다 조금 더 상승한 제품입니다.

 

6코어 제품이고 내장그래픽이 없기 때문에 꼭 외장그래픽을 사용해야하고,

최근 인기있는 2060 Super 제품을 구매해 함께사용해 보았습니다.

시피유와 함께 제공된 ASUS PRIMEB365M-A 메인보드는 365 보드중에서 비교적 보급형 제품입니다.

물론 전원부 방열판도 있기 때문에 i5 9500F에는 차고 넘치는제품이라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품 박스의 모습입니다. ASUS 메인보드 공식유통사인 코잇이 유통하는정식 제품이고

3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CPU 박스에i5-9500F 라는 모델명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ASUS PRIME B365M-A 마더보드는 5X PROTECTION III 가 적용돼 안정적인 시스템구동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내장그래픽의 경우 DVI, D-SUB,HDMI 단자가 있기 때문에 내장그래픽 사용시에도 대부분의 장치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8000시간 이상의 테스트를 거친 제품이라 내구성에 있어서도 안심하고 사용해도 무방해 보입니다.

비교적 보급형 라인업임에도 RGB 헤더를탑재해 필요한 경우 RGB LED를 동기화 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CPU는 소켓을 열고, 홈에맞춰 장착하고 소켓을 다시 닫아주면 CPU는 장착이 완료되고

발열 해소를 위한 쿨러까지 연결해주면 모든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장착 시 메인보드 핀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방향을 잘 확인해서 장착하세요.

소켓 손상은 초기불량 제외하고는 대부분 고객과실로 처리됩니다.


 


개인적으로 CPU 쿨러는 조용하면서도 넉넉한 쿨링 성능이 중요하다고생각하는데

정품 쿨러는 저에게는 장식품 같은 존재라서 이왕이면 사제 쿨러를 달아보았습니다.

써모랩 트리니티는저소음에 화이트 LED도 나오기 때문에 값어치를 하는 제품이고

i5-9500F에는과분한 쿨링 성능을 내어줍니다. 메모리는 G.SKILL 트라이던트Z RGB 8GB 2개를 장착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이번 시스템을 위해 새로 구입한 ZOTAC 지포스 RTX 2060 Super를 사용했습니다.

이 제품이 길이가 그리 길지않은 편이라 시스템 구성했을 때 상당히 심플한게 보기 좋았습니다.


 


9500F CPUZ 정보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게임 및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을 돌려보았는데요.

결과는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기존 사용하던 PC는 라이젠인데,

이번 테스트에는 비교용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있어 부득이하게 해당 제품의 성능만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이는 것과 같이 사양이 매우 높은 툼레이더나 토탈워삼국지는 성능이 조금 낮아보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대로 오버워치, 리그오브레전드,배틀그라운드는 100프레임 이상은 충분한 모습을 보이므로

2060Super 정도와 같이 사용하면 대부분의 게임은 높은 옵션으로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도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제일 유명한Cinebench R20 같은 경우 테스트에서 제외가 필요했기 때문에 넣지 않은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3DMark Timespy 벤치

여기서는 8000점 근처를 보여주었습니다.


 


3DMark FireStrike 벤치

여기서는 18335점 근처를 보여주었습니다.


 


7Zip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그냥수치로 봐서는 체감이 잘 안되시겠지만, 아주 고용량 파일이거나 압축률이 너무 높지 않다면

몇초이내에 끝난다고 생각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CPUZ 벤치마크 점수입니다. 싱글및 멀티 점수는 514.6 / 2613.0 정도 됩니다.

 

요즘은 잘 안쓰는 헤븐 벤치마크에서 평균 205 프레임에 5163점 정도를 기록한 모습입니다.

 

비교가 안되다보니 설명이 조금 애매했는데, 결과적으로 크게 쓰기에문제없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온도의 경우 IDLE에서는 30도수준으로 사실 쿨러가 과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제쿨러 중 가성비가 좋고, 검증된 제품인 써모랩 트리니티 사용했기 때문이겠죠^^;)

LinX 테스트를 1시간정도 돌렸을때는 평균 54도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코어마다조금 차이는 있고 날씨가 많이 쌀쌀해진 점, 그리고 사제쿨러 + 오픈케이스테스트였던 것을

감안하더라도 준수한 온도입니다. (기본 쿨러로는 온도가 훨씬 높아질 수 있는 점 참고하세요)

 

고급 전력소모 테스트 기기가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가정용 전력소모 측정기로 확인해본 전력 소모는

IDLE 34W, LOAD 105.3W 정도였습니다.

물론 LinX 테스트이기 때문에 GPU는 거의 전력을 소모하고 있지 않다고보셔도 무방한 상황이고,

저장장치도 SSD 1 CPU팬 외에는 별도의 팬을 연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래픽카드까지 로드를 걸면 200~250W 수준의 전력소모를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6코어로 충분한 사용자라면 고려대상에 있어야 할 제품입니다.

20만원 정도하는 CPU 중에서는 라이젠 3500X 과 비교하고 선택해야 하는 제품이고

두가지 다 내장그래픽카드가 없기 때문에 외장그래픽카드 구입이 필수인제품입니다.

따라서 저사양 PC용으로는 적합하지 않고 어느정도고사양 게임을 위한 견적에 맞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필드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제약이 약간 있었다보니 아쉬움도있었으나,

벤치마킹이야 많은곳에서 진행하니 제가 쓴 글과 비교하며 신뢰도를 체크해보심도 좋겠습니다.

좋은기회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인텔 공식대리점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720
188
22477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9